1. 식별관계

식별관계를 설명하기 전에 위 테이블에 대해 알아보자

student(학생)과 subject(과목) 그리고 studnet_subject(수강) 테이블이 있다.

student 테이블에는 id(pk), name(학생이름), code(학번)  컬럼이 정의되어있고, 

subject 테이블에는  id(pk), name(과목이름), code(과목번호)  컬럼이 정의되어있다.

student_subject 테이블에는 어떤 학생이 어떤 과목을 수강했는지 알 수 있게 각각 student_id, subject_id 컬럼이 정의되어 있다.

그리고 두 컬럼은 기본키(Primary Key)이면서 외래키(Foreign Key)이다.

이렇듯 기본키에 외래키가 포함되어있다면 이를 식별 관계라고한다.  즉 외부 테이블에 의해 식별되며, student_id, subject_id 중 한개라도 존재하지 않으면 데이터 행을 이룰 수 없다.

(PK는 Not Null 제약조건을 위배할 수 없기 때문)


2. 비식별 관계

member와 member_access_log 테이블이 있다.

member는 회원 정보를 저장하는 테이블이고, member_access_log는 member가 특정 서비스에 접속할때 마다 쌓는 로그 테이블이다.

식별관계와 다르게 기본키를 직접 생성해 사용한다. 

비식별 관계란 기본키에 외래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, 외부 테이블을 참조만 하는 관계를 의미한다.

 

'IT > 데이터베이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ataSouce와 DBCP(DataBase Connection Pool)란  (0) 2020.11.04
[데이터베이스] ERD 표기법 설명  (0) 2020.01.28

+ Recent posts